"시스템 공천 맞나"…與, 초유의 '5자 경선' 후보들 속내 [정치 인사이드]

입력 2024-03-09 06:46  



국민의힘 공천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내부 경쟁이 가장 치열한 지역을 중심으로는 여전히 경선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유례가 없는 초(超)다자구도인 '5자 경선'이 치러지는 선거구 대구 동구을과 경기 포천가평이 눈길을 끈다.

대구 동구을의 경우, 현역인 강대식 의원과 비례대표 현역 조명희 의원, 이재만 전 대구동구청장, 서호영 현 국민의힘 중앙위 환경분과부위원장, 우성진 현 국민의힘 중앙위 국민소통분과 부위원장 등 5명이 후보로 뛰고 있다.

경기 포천가평에서는 권신일 전 코레일관광개발 대표, 김성기 전 가평군수, 김용태 전 국민의힘 청년 최고위원, 김용호 국민의힘 경기도당 수석대변인, 허청회 전 윤석열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5자 경선을 치른다.

내부 경선에 5명이 경합을 벌이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2~3명이 내부 경합을 벌일 때와 달리 5명이 경선에 참여하면서 당사자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우선, 경선 과정에서 내부 '짬짬이'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복잡한 구도 속에서 후보 간에 은밀한 이합집산이 벌어지면 공정한 경선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경선 구도에 따라 경선 가산·감산 적용 점수는 달라지다 보니, 가산·감산점이 어떻게 적용될지 어렵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본선에 가기 전에 두 번이나 내부 경선을 치르면서 힘을 빼야 하는 문제도 있다. 공관위는 3인 이상 1차 경선에서 과반인 후보가 없을 경우 1·2위 간 결선을 치르도록 했는데, 5자 경선 구도에서는 과반인 후보가 나오기 힘들어 사실상 결선까지 또 치러야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5자 경선에 참여하는 이들은 이런 경선 구도에 불만이 많다. "듣도 보도 못한 5자 경선이다", "정말 시스템 경선이라면 5자 경선이 나올 수가 없다", "이게 무슨 시스템 경선이냐"는 게 이들의 대체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현재 경선이 진행 중인 만큼,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각 캠프는 철저한 입단속을 하는 중이다.
일부 후보 '전과' 논란…"엄격 검증했어야" 아쉬움도
5자 경선에 진출한 일부 후보들이 가진 '전과' 등도 논란이다. 힘만 빼는 5자 경선을 펼치느니, 애초에 더 엄격하게 검증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구 동구을 지역구의 경우, 현역 의원 프리미엄이 있는 강대식 의원의 과거 '음주운전' 이력이 경쟁자들의 집중포화 대상이 되고 있다. 강 의원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 동구의회 의장이던 2012년, 음주 운전하다 적발된 적이 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음주 운전에 대해 "선거일 기준 20년 이내 3회 이상, 10년 이내 2회 이상, 윤창호법 시행(2018년 12월 18일) 이후는 원천 배제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강 의원은 공천 배제 대상이 아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강 의원이 당시 주민 신고로 붙잡혔다는 점에서 '파렴치범'에 속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하는 상황이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7일 "강 의원이 알코올 농도 0.207% 만취 상태에서 승용차를 몰고 가다 지역 주민이 주차한 체어맨승용차를 들이 받고 도주 후 권력으로 무마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이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경쟁자인 조명희 의원은 지난 2월 공관위 공천 면접에서 "공관위가 발표한 부적격 기준 중 음주운전 뺑소니는 파렴치범으로 분류된다. 그 파렴치범 후보들과 겨루고 있는데 국민의힘 의원 자존심을 살리고 공정한 공천, 시스템 공천을 통해 총선 대승리에 앞장서겠다고 했다"며 강 의원을 직접 저격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뉴시스에 "음주운전을 한 건 맞다. 하지만 뺑소니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다. 골목길에 차를 세우다가 차를 받았는데 제가 지구대에 전화해서 조사 받고 벌금을 받았다. 지금까지도 반성하고 있고, 그래서 운전면허증도 안 따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 외에도 이재만 전 대구동구청장은 불법 여론조사를 주도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지난 2020년 파기 환송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은 전과가 있다. 당시 재판부(대구 고법 제2형사부 이재희 부장판사)는 "선거 공정성을 훼손하는 등 죄질이 좋지 않다"면서도 "앞으로 어떤 공직에도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점과 아내가 투병 중인 점을 종합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서호영 국민의힘 중앙위 환경분과부위원장도 지난 2019년 대구시의원 시절,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아 시의원직을 상실한 이력이 있다. 이재만 전 대구동구청장과 서호영 부위원장은 모두 지난 2022년 사면 복권됐다.

경기 포천가평에서는 유력 후보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권신일 전 코레일관광개발 대표가 집중 견제를 받고 있다. 권 전 대표가 사전선거운동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되자 거센 네거티브 공세가 일었다.

김용호·허청회 예비후보는 8일 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성명을 발표해 "권신일 예비후보가 유사 기관 설치 금지 혐의로 고발된 모 위원회와 함께 지난달 27일 유사 기관 설치 금지, 사전선거운동, 허위 사실 공표 등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의정부지검에 고발됐으며 현재 포천경찰서로 이송됐다"며 "어떠한 경우든 불법으로 당선될 수 없고, 당선돼도 소용없다는 준엄한 준칙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권 전 대표는 "경쟁 후보들의 주장은 특정 매체가 보도한 내용을 옮긴 것으로 해당 매체가 고발까지 했으며 선관위가 혐의없음으로 결론 내자 똑같은 내용을 고발한 것"이라며 "특정 매체의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일방적으로 경선 직전에 경쟁 예비후보들이 이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은 한 식구로서 창피한 마음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경선 후보들은 당이 정해준 원팀"이라며 "촌극을 당원으로서 당과 상의해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KTX 경기 북부선 등 큰 기획으로 포천과 가평이 새로운 방식으로 성장하고 부러움을 사는 지역으로 꼭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